청소년자살예방교육
프로그램 개요
목적
이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급에서 자율적인 ‘생명존중 및 자살예방’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 자살예방에 기여하고자 함.
목표
01 | 나의 강점 찾기를 통해 나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. |
---|---|
02 | 자살 위기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. |
03 | 학급에서 실천 가능한 생명사랑 행동 약속을 정할 수 있으며, 자살 위기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사람과 전문기관을 안다. |
- 적용대상
- 중학교 1~3학년 남, 여 청소년
- 프로그램의 특성 및 운영 방향
-
- 자살이 개인만의 문제를 넘어 공동체의 문제이기에 자살예방도 개인과 친구, 더 나아가 학급 및 학교 공동체로 확산되는
자살예방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. - 청소년 세대의 문화에 맞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생명존중과 자살예방 활동에 대한 의미부여와 동기형성이 될 수 있게 한다.
- 학급과 학교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시켜 자살위험의 친구들을 지킴으로써 청소년 자살예방 효과성을 제고한다.
- 자살이 개인만의 문제를 넘어 공동체의 문제이기에 자살예방도 개인과 친구, 더 나아가 학급 및 학교 공동체로 확산되는
적용대상
* 아이유(제대로 된 명칭 알아본다) 중학교 1~3학년 남, 여 청소년
* 자살예방ㆍ생명존중교육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 남, 여 청소년
프로그램 세부내용
회기 | 제목 | 목표 | 활동 | 세부내용 | 소요시간 |
---|---|---|---|---|---|
1 | 나는 소중한 사람이다! (I) |
① 나의 소중함을 알고 그 소중함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. | 들어가기 |
|
10분 |
나는 소중한 사람이야 |
|
15분 | |||
힘든 상황에서 나의 소중함 지키기 |
|
15분 | |||
정리하기 |
|
5분 | |||
2 | 너와 나는 함께 해! (YOU) |
① 자살 위기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.
② 자살위험성을 가진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전문가와 자살예방 관련 전문 기관을 알고 연결해 줄 수 있다. |
들어가기 |
|
5분 |
자살위험신호 알아보기 |
|
10분 | |||
친구를 돕는 말과 행동 |
|
25분 | |||
정리하기 |
|
5분 | |||
3 | 우리 반은 할 수 있다! (WE) |
① 우리 모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다 함께 실천해볼만한 생명사랑캠페인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. | 들어가기 |
|
5분 |
생명사랑 캠페인 계획서 작성하기 |
|
25분 | |||
캠페인 계획 발표하기 |
|
10분 | |||
정리하기 |
|
10분 |
프로그램 운영 방향
- 프로그램 참가자
-
- 본 프로그램은 중학교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며, 어휘나 과제의 내용 수준은 중학교 1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 수준에
맞추어 개발되었다. - 자살예방 활동을 개인의 책임과 역할로 제한하지 않고 학급, 공동체의 힘을 알게 함으로써 학급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교육 내용을
구성하였다.
- 본 프로그램은 중학교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며, 어휘나 과제의 내용 수준은 중학교 1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 수준에
- 운영시기 및 운영방식
-
- 이 프로그램은 각 회기 45분씩 총 3회기로 구성하였다.
- 특정 시간, 수업시간에 활용해야 하는 제한이 없으며 학교의 여건, 교사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활용 가능하다.
- 교육 주기는 매 주 1회씩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. 학교 교육과정 상 매일 3일 또는 1일 3회를 진행할 수 있다.
- 이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별 접근보다는 적정한 규모의 집단활동이 효과적이다. 따라서 모둠을 5-6명으로 구성하여,
소집단 활동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한다.
- 강사 지침
-
- 각 회기별 45분용으로 개발 되었으나 학생들의 참여 정도에 따라 시간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.
- 강사는 사전에 프로그램 내용을 숙지하고, 매뉴얼을 참고로 각 회기에서 이루어질 학습목표 및 학습활동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.
또한 수업 중 필요한 준비물과 시청각 자료를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. - 교육 진행 시 도움이 필요한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 진행 후 담당 교사에게 정보를 제공한다.
또한 프로그램 중 참여가 어렵다고 평가 되는 학생인 경우는 담당 교사에게 인계를 할 필요가 있다. - 강사는 프로그램 전반적으로 친숙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.
* 아이유 프로그램 교육은 교재를 가지고 아래 ‘프로그램 세부내용’에 있는 교육을 진행한다.
* 자살예방ㆍ생명존중교육은 각 학년에 맞게 대전생명의전화 ‘직원과 강사로 구성된 강의안 연구모임’에서 개발한 교육으로 진행한다.
한국 생명의전화 대전지부
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동로 75번길 89 한일빌딩 3층 301호 (042) 522 9193 line9191@hanmail.net